[한국문학통사 요약] 제 3권 -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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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통사 요약] 제 3권 - (처음 ~ 9.3.3 홍길동전 및 관련작품)에 관한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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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및 본문내용


[한국문학통사 요약] 제 3권 - (처음 ~ 9.3.3 홍길동전 및 관련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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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통사 3권 (처음 ~ 9.3.3 홍길동전 및 관련작품)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1) 시대변화의 계기: 조선은 1592년 임진왜란의 큰 시련을 겪는다. 이때의 기록, 증언, 술회 등 삶에 밀착한 글들이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의 출발점이 되었다. 시장경제의 활성화로 시민과 같은 새로운 계급이 출현하고, 이행기 문학은 하층민의 의식이 발달했으나 보수적인 지배층의 연속으로 중세와 근대의 성질을 모두 갖고 있다. 2) 임진왜란을 증언한 실기: 왜란을 기록한 국가와 관원들의 기록이 있었지만, 그보다는 많은 개인의 실기가 보다 문학적이라 본다. 유성룡은 <정비록>에서 왜란이 일어난 문제점을 지적했고, 아전 이탁영은 <정만록>에 관원들의 공과 과실을 공정하게 기록하려 했다. 국가에서 빠뜨린 공적은 민간에서 정리되기도 하였다. 이외에 피난길에 겪은 수난을 남긴 이정암의 <서정일록>등과 유진의 <임진록>과 같이 어려서 겪은 전쟁을 글로 전한 것도 있다.

3) 잡혀간 사람들의 시련: 왜란이 종식된 이후 일본에 잡혀간 포로들의 체험과 실상은 송환된 이들의 체험 수기와 파견된 관원들의 기록에 남아 있다. 강항은 <간양록>에 일본에 대한 정보와 자신의 체험기인 <섭란사적>을 적었다. 외교사절 황신의 <동사록>에는 지식으로 대우받던 사대부 포로와 다르게 노동으로 혹사당하던 백성들의 참상이 서술되어 있다.

4) 병자호란의 경우: 병자호란은 지배체제에 대한 불신을 일으켰다. 높은 관직에서 전쟁경과를 기록한 것으로 <병자봉사>등이, 이면의 수난을 기록한 것으로는 말직에 나만갑의 <병자록>등이 있다. 그 중 석지형의<남한해위록>, 남업의 <병자일기>에는 무력한 조정관원들의 모습과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군사들의 모습이 대조되어 있다.

5) 시가에서 이룬 체험 변용: 전란의 충격은 문학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시는 새로운 표현이 없고 짧아 장시를 쓰거나 짧은 길이에 많은 내용을 담았다. 시조는 내적 고민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 많았고 가사는 그중 전란을 직접 다루기에 가장 알맞아 최현, 박인로의 <명월음>, <태평사>등이 남아있다. 이 현의 <백상루별곡>등 시조보다 길고 가사보다 짧은 민요적 성질을 띠는 글도 나타났다. 6) 허구적 상상에서 제기한 문제: 전란의 사실을 기록하는 것 외에 상상을 통해 이것을 다시 이야기하는 양상도 보인다. 몽류록은 꿈속에서 만난 원혼의 사연을 들려주는 형식으로 윤계선의 <달천몽류록> 등이 전한다. 하층에서는 새로운 경험을 담기 좋은 소설의 형식으로 전설과 개인, 가문의 설화를 수용하거나 상상력을 개입하여 <박씨전>, <임경업전> 등 풍부한 서사문학이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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