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임선규 연구

2017.10.12 20:09

올레포트 조회 수:17

[현대작가론] 임선규 연구.hwp

1. 자료설명


[현대작가론] 임선규 연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저렴하지만 만족도 높은 자료!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2. 목차 및 본문내용


[현대작가론] 임선규 연구





.

.

.

.

一.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연극사는 신파극 중심으로 시작된다. 신파라는 말은 일본의 연극사에서 전통적 가부끼연극을 구파라 하고 그에 대립되는 새로운 연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 신파극은 근대 초기 일본 연극 양식을 모방하며 그 용어가 그대로 받아들여진다. 한국의 연극사에서 신파극은 배우의 몸짓과 대사만을 통해 일정하게 짜여진 사건이 마치 실제 일어난 일인 것처럼 극장무대에서 올려 진 최초의 연극 양식이었다. 김방옥, 『한국연극사에 있어서 신파극의 의미』, 『이화어문논집6』, 1983. 10, p.182.



신파극의 효시는 1911년 임성구가 ‘혁신단’을 설립하고 <불표천벌>을 공연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1910년대의 신파극은 일본 신파의 이식이라고 할 만큼 일본의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는데 일본인의 연기지도와 함께 일본식 집과 배경을 무대로 한 가부끼식의 동장과 구찌다데식 연기, 그리고 스타시스템과 여형배우의 활동이 주를 이루고 그 내용 또한 일본소설의 번안과 각색이거나 일반신파극대본의 수용이었다. 신아영 『신파극의 대중성 연구』, 『한국극예술연구』5, 한국극예술학회편, 1995, p.69.



당시 사람들은 민속적인 연희 전통만을 알고 있던 시기였다. 따라서 가상의 상황을 꾸며진 무대에서 사람들이 실제인 것처럼 연기하는 개념은 매우 생소한 것이었다. 그래서 1910년대의 신파극에 대한 인기는 처음 보는 것에 대한 낯설음과 호기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것은 정서적 호소력이 발동하였던 것이 아니라 단순히 처음 보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웃음거리나 구경거리고 인식이 됐던 것이다. 이로 인해 점차 일본 색깔을 탈피한 창작적인 대본과 한국적 현실에 맞는 배경의 무대, 우리나라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정서에 맞는 현실감이 강조되기 시작한다.
번호 제목 날짜
11104 일본인에게 신도(神道)란 무엇인가 - 신도를 통해 본 일본인의 삶과 종교의식 2017.10.12
11103 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관한특별법 개정에 관하여 2017.10.12
11102 잉여인간 [줄거리, 인물 분석, 사건 흐름, 시대적 배경] 2017.10.12
11101 십자군 원정 2017.10.12
11100 여성 문학평론가 임순득 2017.10.12
11099 오초칠국(吳楚七國)의 난(亂) 2017.10.12
» [현대작가론] 임선규 연구 2017.10.12
11097 성혼과 이이의 인심도심 논쟁 2017.10.12
11096 [현대 작가론] ‘여성’으로서의 존재를 살아내다 - 김정란론 2017.10.12
11095 [일본 일본인의 이해] 일본 대중 음악에 대하여 (엔카, J-POP) 2017.10.12
11094 [한국 여성사의 이해] 일제 강점하의 여성운동 2017.10.12
11093 [한국소설과 세계소설] 《잠자는 숲속의 미녀》― 샤를 페로 2017.10.12
11092 [한국소설과 세계소설] 잠자는 숲속의 미녀 2017.10.12
11091 [한국소설과 세계소설]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 대하여 2017.10.12
11090 [일본어의 이해] 일본 여행 - 관서지방 2017.10.12
11089 [작가작품론] 셰익스피어 - 맥베스(Macbeth) 2017.10.12
11088 [동아시아 해양문화론] 일본인의 의식구조와 일본문화의 정체성 - 일본인의 공동체의식, 집단주의 - 2017.10.12
11087 이현화 희곡의 결말에 대한 소고 2017.10.12
11086 인각와(印刻瓦) 2017.10.12
11085 인과관계와 객관적 귀속 -결과적 가중범을 중심으로 2017.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