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 발터.hwp

1. 자료설명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 발터 베냐민(Walter Bengamin) 비평 -에 관한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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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및 본문내용


Ⅰ.서론

1. 발터 베냐민(Walter Bengamin)과 프랑크 푸르트 학파



발터 베냐민은 프랑크푸르트학파에 속해 있었던 사상가이지만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주류에서 벗어나 조금 다른 이론을 전개했다. 특히, 대중문화와 관련해 같은 프랑크푸르트학파에 속해 있었던 아도르노와는 다른 입장에서 견해를 보여주었다. 베냐민은 대중문화를 긍정적인 문화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대중문화를 학문적 대상의 영역으로 삼는다. 베냐민은 복제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문자적인 매체에서 시각적인 매체로 이행한 지배적인 매체의 변화를 주목하였고 그리고 그것의 새로운 사회적 역할에 주목한다. 심혜련, 대중매체에 관한 발터 벤야민의 미학적 고찰의 지니는 현대적 의의, 한국미학회 <미학>30권0호(2001) 172쪽

발터 베냐민 대표 저작으로는 <괴테의 친화력>, <독일 비극의 원천>, <일방통행로>, <기술 복제시대의 예술작품>, <파사주(아케이드 프로젝트)>, <역사의 개념에 대하여>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터 벤야민(검색일 : 2016.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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