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으로 본 훈육

2018.07.13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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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및 본문내용


성리학으로 본 훈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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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의 여교사가 학생을 훈육하는 과정에서 폭행수준의 폭력을 휘둘렀다는 뉴스를 접할 수 있었다. 또 수도권에서 시작된 체벌 전면 금지에 대해서 교육관련 종사자들은 이 시행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세태를 비추어 볼 때, 교육에서 훈육에 대한 적절하지 못한 정의가 이런 일들이 빈번하게 뉴스화되고 대외적으로 이슈화되도록 만든다고 보인다. 따라서 기존의 훈육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기존 훈육의 문제점은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로, 부적절한 권위에 의한 훈육의 강제적 행사이다. 현재 한국은 수직적 권위나누기에 익숙해서 상명하복식의 일방적인 훈육에 관대하다. 또한 군대식 문화와 성과 제일주의에 입각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훈육이 강제성을 띠고 폭력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로, 훈육과 체벌을 동일시여기는 풍토이다. 체벌은 훈육의 방법론에 지나지 않다. 그러나 체벌은 그 가시적인 효과가 다른 방법에 비해 뛰어나다. 따라서 이러한 효과 때문에 체벌은 한국 사회에서 상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의 인식 속에 훈육과 체벌은 동일하게 취급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앞서 본 두 문제로 인해 아동의 자율적 판단과 성장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훈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훈육이 가지는 진정한 교육적 가치를 명확히 해야 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유교, 특히 성리학적 관점을 통해 훈육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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