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창작 뮤지컬의 현재와 나아갈 방.hwp

1. 자료설명


국내 창작 뮤지컬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목차





1. 서론

2. 뮤지컬 시장의 현재

2.1 뮤지컬 시장 점유 현황

2.2 국내 창작 뮤지컬의 관객 동원력이 저조한 이유

3. 한국 창작 뮤지컬 실태

3.1 국내 창작 뮤지컬 제작 현황

3.2 국내 창작 뮤지컬 제작 경향

4. 흥행 뮤지컬로 알아보는 뮤지컬 성공 요소

4.1 브로드웨이 뮤지컬 사례

4.2 창작 뮤지컬 사례

4.2.1 뮤지컬 김종욱 찾기

4.2.2 뮤지컬 영웅

5. 국내 창작 뮤지컬이 나아갈 방향

2. 목차 및 본문내용


국내 창작 뮤지컬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

.

.

1. 서론



<오페라의 유령-25주년 기념 내한공연>, <황태자 루돌프>, <영웅>, <아이다>, <맨 오브 라만차>. 인터파크에서 집계한 2012년 11월 한 달간의 뮤지컬 티켓 예매 순위에서 1위에서 6위까지를 기록한 뮤지컬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 여섯 편의 뮤지컬 중 국내 창작 뮤지컬은 <영웅> 한 편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2000년대에 들어 한국 뮤지컬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2001년 <오페라의 유령>이 장기 공연에 성공하면서 뮤지컬의 상업적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김영아, <브로드웨이의 영향과 수용 속에서 성장한 한국 뮤지컬의 향후 과제>, 인문콘텐츠 , 10, 인문 콘텐츠 학회, 2007. pp363-382

이후 많은 제작사들이 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