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

2018.12.07 15:45

올레포트 조회 수:3

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hwp

1. 자료설명


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

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

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

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





차 례







호국 보훈의 달 교회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1)

호국보훈의 달을 맞은 교회학교 특별활동 제안

1. 아름다운 우리나라

2. 훌륭한 그리스도인

3. 기독교 세계관 확립

4. 전쟁 기념관 견학

5. 무명용사 묘지에 헌화하기

6. 통일을 앞당기자!



※ 특별자료 - 북한 선교

북한 선교의 역사

1) 반공의 시기

2) 분열의 시기

3) 도약의 기기

북한 선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7. 전쟁영화 함께 보기

8. 우리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들·

9. 기타 -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계획 할 수 있다.



호국 보훈의 달 교회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2)

1. 교회주변 청소

2. 선교사 묘 방문

3. 나라를 위한 기도 합주회

4. 나라사랑 토크 쇼



※ 6월에 가볼 만한 추천 사이트

호국보훈의 달 특별 드라마 예배 - ‘원일이의 나라사랑 키우기’



2. 목차 및 본문내용


호국 보훈의 달 _ 북한 선교





.

.

.





호국 보훈의 달 교회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1)



목적 :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이 세상 이 나라 대한민국에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해야하는 일꾼임을 학습자 모두가 깨닫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 : 1. 나라를 사랑하는 것은 온 세상 최고의 주요 왕이신 하나님께서 나라를 세우셨 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2. 남북통일을 위해 적극 참여하는 일들을 통해 이웃 사랑을 실천하게 한다.

3.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해야 함을 인식하게 한다.



아름다운 하나님의 창조는 청지기의 사명을 망각하고 타락한 인간에 의해 그 질서가 무너지고, 하나님뿐만 아니라 모든 피조물들의 관계가 단절되게 되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요, 하나님의 백성이 된 그리스도인에게는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다스리고 관리하며 정복하는 청지기의 사명이 다시 주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완전하게 회복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울 수는 없다.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회피하거나 적당히 타협하며 살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들을 해 나가야 한다. 가정, 이웃, 지역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등의 분야에서 저마다의 은사와 능력대로 하나님의 뜻을 펼쳐 나가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개인전도는 너무나 중요한 사역이다. 하지만 그러한 사역이 국가와 사회라는 틀과 동떨어져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고아와 과부를 돌보고,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회복을 돕고, 남북통일을 위해 적극 참여하는 일 등을 통해 우리는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해야 한다. 그러한 일들을 위해 정치와 경제, 문화 등은 우리의 사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며 이 세상 이 나라 대한민국의 소금과 빛이다. 나라 사랑은 멀리 있지 않다. 내 집 앞 청소에부터 정치참여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다양하다. 그렇다면 호국의 달을 맞아 주일학교와 청소년, 그리고 교회에서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기로 한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은 교회학교 특별활동 제안



1. 아름다운 우리나라

(1) 활동 : Newspaper In Edusation(신문활용교육 : 신문을 활용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워 주는 교육방법으로, 살아있는 지식의 습득과 학습 동기유발, 효율적인 집단․토론학습, 통합 교과 학습 성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다. 학생 스스로 흥미를 갖고 사회를 총체적으로 보는 시각을 키우는 과정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이해를 넓힐 수 있다.)

(2) 목표 :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나라는 어떤 모습인지를 생각해 보고, 하나님께서 우리나라의 모습을 보시며 뭐라고 하실 지를 성경을 통해 알아본다.

(3) 대상 : 유치부 ~ 고등부

(4) 준비물 : 신문지, 전지, 가위, 풀, 색종이, 전지, 색연필, 크레파스 등

(5) 진행 :

① 기독교인의 국가관에 대해 특강이나 설교를 통해서 가르친다.

② 각 반 및 팀으로 나눈다.

③ 각 팀에 정치, 경제, 종교, 사회, 문화, 청소년 문제 등의 주제를 한가지 씩 준다.

④ 각 주제에 따라서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 또는 변화되어야 할모습 등을 신문 에서 찾아 전지에 오려 붙이고 기사를 재구성한다.

⑤ 상황에 맞는 성경구절을 찾아 적어 본다.

⑥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우리나라로 만들기 위해 우리(나)는 무엇을 할 것인지를 기록한 다.

⑦ 발표하고, 시상도 하며, 게시판에 전시한다.



2. 훌륭한 그리스도인

1) 활동 : Newspaper In Edusation(NIE)

2) 목표 : 우리나라에 있는 훌륭한 사람들과 좋은 직업을 찾아보고 자신의 꿈을 찾게 한 다. 나라를 사랑하는 것은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통해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다 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작고 불분명한 꿈들을 크게 가꾸어 보자!

3) 대상 : 유치부~고등부

4) 준비물 : 신문지, 전지, 가위, 풀, 색종이, 전지, 색연필, 크레파스 등

5) 진행

(1)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직업에 대한 설교나 특강. 공과 등이 선행된다면 좋겠다.

(2) 각 반 및 팀으로 나눈다.

(3) 신문 등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인물들을 찾아 붙인다. 없는 것은 직접 그림으로 표현한 다.

(4) 각 인물의 업적이나 활동내용을 기록한다.

(5) 성경에서 비슷한 인물이 있다면 찾아 그 일을 비교해 본다.

(6) 내가 본받고 싶은 인물을 정하고 나의 장래 직업을 생각해 본다.

(7) 자신의 소질을 잘 개발하고 본분을 다하는 것이 곧 나라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다.



3. 기독교 세계관 확립

1) 활동 : 특강 및 토론

2) 목표 :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세계관과 국가관을 배운다.

3) 대상 : 중․고등부 학생

4) 준비 : 주제토론지, 충실한 특강자료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서를 추천한다.

① 「기독교적 세계관」, 양승훈, 씨유피, 1999.12 - 다가올 새로운 세기의 어둡고 어지러운 세계관 속에서 성경적 삶의 길을 제시하고 있는 책. 그리스도인들이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과 환경 가운데 어떻게 그리스도인으로서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② 「기독교 세계관과 역사 : 대학 청년들을 위한」, 권태경, 그리심, 2001.11. - 현대 교회와 신앙인 들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누구이며, 지금 우리는 어딜 가고 있는가?” 라는 문제를 생각한다. 이 작은 책은 이런 고민을 갖는 사람들, 특히 젊은 대학 청년들에게 바른 기독교 세계관과 역사관을 제시하고 있다.

③ 「진리는 시퍼렇게 살아있다」, 성인경,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07. - 현대 문화와 사상의 흐름을 기독교 세계관을 기초로 살폈다.

④ 「책임 있는 과학 기술」, 스티븐 몬스마 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03. - 과학기술의 책임 있는 수행이라는 주제로 이해하고 기술에 대한 검토와 책임 있는 기술을 위한 지침, 기술과 과학의 연관성, 설계철학을 총 12장에 담았다.

5) 진행

① 대상에 맞는 특강을 준비한다.

② 특강 후 합일점을 찾아 기록하고 발표하게 한다.

③ 질문은 특강 내용에 따라서 적당히 준비한다.

(예 : 기독교 세계관이란?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뉴에이지에 대한 나의 생각은?, 내가 만일 과학자가 된다면? 내가 만일 정치가가 된다면? 국방의 의무와 특정 종교인의 집총거부 문제에 대해, 일부 연예인 및 스포츠 선수들의 병역기피에 대해 국가에 대한 경례는 우상숭배? 단군상에 대한 나의 생각은? - 참신한 질문들을 개발해 보도록 하자!)

④ 주제토론 및 발표를 먼저 한 후 간략한 특강을 하는 것도 좋으리라고 생각된다. 이때의 특강은 주제토론에 나온 내용 중에 핵심적인 부분만을 다루도록 한다.



4. 전쟁기념관 견학

1) 활동 : 견학, 야외예배

2) 목표 :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고, 전쟁과 인간 역사의 참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알게 한 다.

3) 대상 : 유치부~고등부

4) 준비물: 교통수단 점검, 감상문 용지, 사진기, 필기도구, 그림도구, 도시락 등

5) 진행

① 견학에 앞서 ‘전쟁’ 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을 가르친다. (야외예배 설교를 통해서라도).

② 예배 후 자유롭게 견학하고 유치․유년부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게 하고, 초등부 아이들은 사진 활영을 하여 그 사진에 따른 해설 및 감상문을 기록하도록 한다.

③ 게시판이나 홈페이지에 그림과 사진, 감상문 등을 게시한다.



5. 무명용사 묘지에 헌화하기

1) 활동: 국립 현충원 및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충혼탑을 견학하기

2) 목표: 무명요사 묘지에 헌화하므로 나라를 위해 이름 없이 목숨 바친 분들을 생각하며, 그리스도인의 나라 사랑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3) 대상: 유치부-초등부

4) 준비물: 교통수단 점검, 사진기, 꽃(흰색 혹은 노란색의 국화 인원수대로 한 송이씩), 필 기도구, 그림도구, 도시락 등

5) 진행

① 현충원이나 충혼탑을 둘러보며 6,25 당시의 상황을 들려준다.(교사 중 한 사람이 준비하거나 국가유공자 중 한분을 초청할 수도 있다.)

② 무명용사의 묘를 방문하여 예배 후 헌화한다.

③ 식사 후 주변 청소

④ 그림 그리기 및 견학문 쓰기

⑤ 교회에 돌아와 그림 전시 및 사진 전시회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