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신학에서의 교회와 국가 관계 -.hwp

1. 자료설명


해방신학에서의 교회와 국가 관계 - 1980년 전후 엘살바도르의 정치적 상황을 중심으로 - 기독교윤리

해방신학에서의 교회와 국가 관계 - 1980년 전후 엘살바도르의 정치적 상황을 중심으로 - 기독교윤리

2. 목차 및 본문내용


해방신학에서의 교회와 국가 관계 - 1980년 전후 엘살바도르의 정치적 상황을 중심으로 - 기독교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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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아메리카와 유럽이 만나는 역사는 선교사로 갈음된다. 1492년 콜럼버스의 대륙발견 이후 실질적으로는 아메리카에서 금을 비롯한 각 종의 식민지 산물(産物)의 확보가 목표였을 지라도 형식적으로는 라틴 아메리카의 원주민에 대한 카톨릭 선교가 목표였다. 그리고 카톨릭 선교는 아메리카 대륙에 대한 침략과 약탈의 합리적 명분을 제공했다. 해방신학은 이러한 제국주의 선교에 대한 반발이다. 해방신학이 남미신학의 고유 브랜드인만큼, 다음에서는 라틴아메리카 선교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해방신학에서의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1980년 전후 엘살바도르의 정치적 상황을 중심으로 교회의 보수적 진영과 진보적 진영이 취한 국가와의 관계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라틴아메리카 선교사



칼과 십자가

약 800년 동안의 이슬람 지배에 대항한 레콩기스타를 통해 스페인의 카톨릭 교회는 전쟁과 종교, 칼과 십자가를 동일시 하게 되었다. 이는 신앙의 수호나 전파를 위해서는 군사적 수단을 함께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했다. 스페인 왕실은 신대륙에 대한 식민통치은 역시 이처럼 무력과 종교를 병행하는 방법을 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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