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조사방법론 - 새터민 청소년과 남.hwp

1. 자료설명


질적조사방법론 - 새터민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또래 관계 형성 -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주기적 모임 활동을 통한 질적연구

2. 목차 및 본문내용


질적조사방법론 - 새터민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또래 관계 형성 -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주기적 모임 활동을 통한 질적연구

.

.

.



1995년 이후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 입국이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북한이탈주민 수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북한 지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했던 홍수와 자연재해, 그리고 1990년대 이후 마이너스 경제성장이 지속된 북한의 구조적인 문제와 이로 인한 만성적인 경제난 식량난 등을 들 수 있다. 과거에 비해 국내입국 경로가 다양해진 것도 북한 탈출의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수적 증가와 함께 그 양상에도 변화가 생겼다. 1990년대 이전에는 북한이탈주민 대부분이 20-30대의 청․장년층 남성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표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성, 유아, 노인, 청소년 등 다양한 연령층의 북한 주민들이 입국하고 있다. 현재 가족단위 입국자도 전체 입국자의 50%선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존에 입국한 가족이 북한이나 중국에 있는 가족을 데려오는 경우도 많다. 가족단위 입국의 증가는 9세에서 24세 이하 북한 이탈 청소년이 전체 입국자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결과를 초래해,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응 교육의 필요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정체성 확립이라는 발달적 과업이 진행되는 시기이다. 동시에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 정서적 변화로 인해 심각한 혼란을 겪기도 한다. 이와 같은 중요한 시기에 새터민 청소년들은 낯선 문화, 가치, 사회구조에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또 다른 어려움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또래관계와 정체성 형성의 마당인 학교적응 문제가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남고 있다.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새터민 청소년들은 개인적, 심리적 부분보다는 사회 ․ 문화적 가치와의 상호작용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