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교회사] 전후 일본 기독교의.hwp

1. 자료설명


[아시아교회사] 전후 일본 기독교의 변화와 현재

[아시아교회사] 전후 일본 기독교의 변화와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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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및 본문내용


[아시아교회사] 전후 일본 기독교의 변화와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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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 일본기독교는 전혀 새로운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적 상황과 환경에 놓이게 됨으로써 새로운 진로와 선교방법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격변기를 거치면서 일본 기독교는 통합과 분열의 여러 부침을 경험해야 했고,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갈등과 분화현상 또한 경험해야 했다. 본 발제에서는 이처럼 전후 일본 기독교가 걸어야 했던 현상적 특징들을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1. 1945~1950년대의 ‘기독교 붐(boom)

1945년 8월 15일 태평양 전쟁에 패전하자마자 일본은 미 점령군이 통치하게 되었다. 그 점령군이 종교계의 전쟁 책임을 물을 의지가 없음을 알자 기독교(일본기독교단)의 지도층에 있던 지도자들은 여전히 그 지위에 머물고 전후의 활동을 재개하려고 했다. 거기에는 전쟁 협력에 대한 회개가 수반되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뿐만 아니라 1945년 9월에는 일본기독교단 도미타 통리는 천주교 통리와 함께 히가시쿠니 총리의 초청을 받았다. 양 교단이 국민도의의 증진과 평화 신(新)일본 건설을 위하여 특별히 노력을 하도록 요청한 것이다.

1945년 10월에는 미국 성교성회로 부터 250만권의 성서가 기증되었다. 미국 기독교 파견 답례사절단 일행 4명, 회중교회의 호튼(D. Horton), 감리교의 베커(C. Baker), 미국 NCC의 국제문제위원회 사무국의 반커크((W. Vankirk), 개혁교회의 세퍼(L. J. Shafor)가 오게 되었다. 그들은 전후의 교회사정 시찰, 전쟁 이전의 우호관계 재개, 일본목회자의 처우 개선, 국제기독교대학의 설립 등을 약속하고 귀국했다. 이러한 자극으로 일본기독교단은 미국의 기독교의 영향 하에 놓이게 되었으며, 교회 내적으로는 교리와 교회 이념이 상이한 여러 흐름들이 혼란을 야기했고, 교단의 정체와 탈퇴의 움직임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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