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David Hume)의 공감 -.hwp

1. 자료설명


흄(David Hume)의 공감 - 공감의 힘(power)에 대한 보고서 도덕과 교육이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목차 -

1. 내가 ‘공감’에 이끌렸던 이유

2. 흄(David Hume) 그는 누구인가?

3. 흄의 저서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3 - 도덕에 관하여⌟에서 찾아본 공감의 의미

4. 내가 경험했던 사례

5. ‘공감’이론을 적용한 사례분석

6. ‘공감’이론을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7. 결론 - 공감의 힘(power)





2. 목차 및 본문내용


흄(David Hume)의 공감 - 공감의 힘(power)에 대한 보고서 도덕과 교육이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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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을 뒤튼다든가 안면이 일그러지며 이들이 고통을 못 견뎌 내는 고함소리나 신음소리 등은 인간에서도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모습들이다. 또 동물과 인간은 신경체계가 유사하므로 동물들도 일정한 자극에 대하여 인간과 유사한 신경학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가령 동물들은 긴장상태에서 혈압이 올라가고, 동공이 팽창하며, 땀을 흘리고, 맥락이 빨라 뛴다. 그런데 이처럼 인간과 유사한 반응을 일으키는 신경체계가 주관적으로는 동물들에게 상이한 느낌을 산출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분명 합리적이지 못하다.

동물도 인간과 같이 고통을 느끼는 존재이므로 동물의 이익을 인간의 이익처럼 고려해야 한다고 피어싱어는 주장한다. 동물의 이익이 윤리적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할 이유는 그들이 이성적으로 사고할 능력이 있는가, 대화를 할 능력이 있는가에 있지 않고 고통을 느낄 수 있는지의 유무에 달려 있다는 공리주의자 벤담의 말을 인용하면서, 동물들이 과거를 기리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이나 공동체를 구성할 능력이 없다는 것은 그들의 이익이 고려되지 않아야 할 근거가 될 수 없다고 피터싱어는 말한다. 피터 싱어는, 인간이 평등하다는 기본적 원리가 인간의 지성과 능력이 동등하다는 것이 아니라, 이익에 대한 동등한 배려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고통과 쾌락을 감지할 능력이 있는 존재라면 마땅히 그들의 이익이 고려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피어 싱어의 견해다.

이런 견해의 바탕은 ‘공감의 능력’에서 왔다. 우리 속담에도 ‘동병상련(同病相憐)’이라는 말이 있다. 같은 병을 앓아본 사람만이 그 병에 걸린 사람을 이해한다는 이야기다. 이때 고통 받는 사람과 그를 지켜보는 사람을 이어주는 것은 고통에 대한 ‘공감의 능력’이다. ‘공감’이란 타인의 처지와 감정을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오는 감정이다. 그것은 타자의 처지와 감정을 자신의 것으로 일체화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내 것처럼 생각하는 공감의 정서는 단순히 개별적이거나 주관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 이는 철학자 흄이었다. 그는 덕에 포함된 성질들은 즐거움을 주거나 유용한 것으로, 악덕에 속하는 성질들은 혐오감을 주거나 무용한 것으로 느껴지는데, 이 같은 구별은 인간들에게 대부분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보았다. 쾌락과 고통에 대한 반응은 개별적이지만, 그 반응 능력인 도덕적 정서 자체는 인간에게 보편적이라고 보았다. 흄은 이러한 보편적인 인간의 도덕적 정서를 공감(sympathy)이라고 생각했다. 공감은 ‘자연이 인간에게 제공한 위대한 유사성’에 근거하고 있어서, 도덕성의 보편적 성향이나 원리로서 작용한다고 본 것이다. 나는 나이고 타인은 타인에 불과하다는 데서는 어떤 도덕이나 형재애도 생겨나지 않는다. 타인도 나와 같이 고통을 느낄 것이라는 데서 도덕과 형제애가 생겨난다. 타인과 내가 같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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