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hwp

1. 자료설명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2. 목차 및 본문내용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

.

.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



1970년대 전반부터 성행한 현대 예술의 한 경향이다.

비디오아트는 크게 나누어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예술 적 가능성의 추구에서 생겨난 것과 형식주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생겨난 것이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제 작자보다도 감상자의 주체를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 를 둔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아직 확실한 형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는 영화의 연장, 또 한편으로는 예술 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더 가능성이 있으며, 또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되어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라는 애칭으로 조용한 붐을 일으키고 있다. 독일의 시사경제지 《카피탈》에서 세계 100대 작가 중 5개 작가로 선정한 한국의 백남준(白南準)을 비롯하여 케이드 소니어, 레스 레바인, 비토 아콘시 등이 유명하다.



2. 비디오 아트의 탄생배경



매체예술, 비디오 아트의 탄생은 20세기 중반, 테크놀러지 혁명의 소산이라 결론지어도 무방하다. 1930∼1940년대의 실험단계를 거쳐 1950년대 일반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텔레비전, 1965년 비디오 카메라 포타팩(Portapak)의 등장은 미국인들에게 또 다른 신대륙의 탐험길을 열어주었고 그 신세계에서 프로메테우스적인 영감을 가진 예술가들은 비디오 아트라는 그들만의 성전을 짓기 시작했다. 이 성전의 역사적 건축물을 토대로 작업해온 2세대 비디오 아티스트 토니 아우슬러(Tony Oursler, 1957∼)의 20년간의 작품을 총괄하는 〈Introjection: Tony Oursler mid-career survey 1976~1999〉 는 미술의 새로운 예술

형식 미학을 탐구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다.

번호 제목 날짜
3978 운동처방의 필요성, 비만의 운동처방 2019.07.16
3977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 2019.07.16
3976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 2019.06.25
3975 환경과 예술 보고서 (개인연구과제) - 미니멀아트와 개념미술 2019.06.21
3974 환경과 예술 보고서 (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 2019.06.21
3973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 2019.06.21
3972 환경과 예술 보고서 - 르네상스미술정신과 작품 2019.06.21
3971 환경과 예술 보고서 - 미래 도시의 환경 2019.06.21
3970 환경과 예술 보고서 -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2019.06.21
»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2019.06.21
3968 환경과 예술 보고서 (개인연구과제) - 다다이즘 2019.06.21
3967 예술과 사상 한국의 미술품 경매 - 순기능 역기능 2019.06.21
3966 재즈댄스(Jazz Dance) - 개념 특성 역사 2019.06.21
3965 판소리와 관련있는 예술 2019.06.21
3964 환경과 예술 - 공공디자인 (Public Design) 2019.06.21
3963 환경과 예술 - 절대 주의 절대주의 미술 절대 주의 공예 2019.06.21
3962 환경과 예술 - 추상표현주의 액션페인팅 대표작가 색면 추상 2019.06.21
3961 예술과 사상 레포트 - 르네상스에 대하여 2019.06.21
3960 예술과 사상 레포트 -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 2019.06.21
3959 예술과 사상 레포트 - 잭슨 폴록과 액션 페인팅의 비밀 2019.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