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hwp

1. 자료설명


자료제목 :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 목차 및 본문내용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자료명 :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성인기 이혼부부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성인기는 결혼을 시작하여 가정을 꾸리고 자녀를 낳아 부모자녀관계를 형성하며 가정을 이루어 살아가는 시기이다. 원부모와의 부모자녀관계보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부모자녀관계에 더 치중하게 되는 시기이다.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시키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쏟는 기간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성인기는 이혼이 큰 문제로 인식된다. 모든 연령대에서 이혼이 나타나지만 결혼초기에 결혼생활로의 진입에 실패하여 이혼을 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통계청의 이혼통계 자료에 의하면 남자의 이혼연령 가운데 30대 후반에 이혼하는 경우는 40대 초반 > 40대 후반 > 30대 후반으로 세 번째에 해당되었으며. 여자의 이혼연령 가운데 30대 초반에 이혼하는 경우는 30데 후반 > 40대 초반 > 30대 초반으로 성인기 이혼이 높은 수준임을 보여주었다. 발달적 측면에서 연령을 나눌 경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증에서 성인기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인기의 남자가 이혼하는 비율은 전체 이혼의 34.0%를 차지하며, 성인기의 여자가 이혼하는 비율은 45.0%를 차지하였다. 동거부부의 자료에서는 0년에서 4년 동안 동거한 부부가 이혼한 비율이 27.2%로 가장 높게 나타나 결혼 초기에 부부가 서로 적응하지 못하고 이혼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으며, 자녀가 없는 부부의 이혼 비중 역시 44.4%로 나타나 성인기의 이혼이 심각한 사회문제임을 알 수 있다.



부부가 이혼을 할 경우 자녀들의 삶 역시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된다. 아버지를 따라 가거나 어러니를 따라 가거나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부모와 헤어지게 되며. 성인기 자녀가 대부분 미성년자여서 심리적인 충격은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이혼의 가장 큰 문제는 이혼 이전에 직업을 갖지 않았던 여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이다. 이전의 친구관계는 대부분 사라지고, 집 밖의 생활이 없던 여자들은 고립상태에 빠져 심한 고독감을 느끼게 편다. 나아가 자녀 양육권을 상대 배우자에게 빼앗겨 자녀를 ․ 키우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배우자 역할의 상실과 더불어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역할도 잃게 핀다. 이혼을 하게 되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일씩 사망하거나 정신적인 병리문제나 사고 또는 자살로 삶을 마감하는 확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버만과 터크(1981)는 이혼한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