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hwp

1. 자료설명


자료제목 :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 목차 및 본문내용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자료명 :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



성인기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발달



성인기의 갈등은 생의 초기에 생긴 갈등을 반복한다. 성인기 초기에 경험하는 갈등은 주로 결혼과 직장 선택에서 나타난다. 젊은이의 욕망, 기회 및 능력평가와 부모의 욕망과 평가 사이에서 갈등을 경험한다.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잘못되면 결혼생활과 직장생활이 불행해질 수 있다. 부모에게 심하게 의존적인 사람이 결혼을 하면 배우자에 대해 남편이나 아내로서 가져야 할 부드러움과 친절한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아서 불행해진다. 직장생활에서는, 어릴 때의 선생님이나 부모의 관계에서 연유된 태도, 족 심하게 반항적이거나, 혹은 반대로 복종적 태도가 성장 후 직장의 윗사랑에게 전이된다. 그 결과 직장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기도 한다.



에릭슨은 초기 성인기의 중요한 인생과제는 친밀감 또는 소외감이라고 하였다. 자신에 대한 합리적인 자아정체감을 가진다면 다른 사람들과 진정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진정한 친밀감이란 성적 친밀감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에서 진실된 심리적인 친밀감을 발전시키는 능력이다. 어떤 사람이 자신에 대한 정체감이 확실하지 않다면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기 어렵게 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우정, 지도력, 사랑 등의 형태로 친밀감을 형성한다.



뉴만과 뉴만에 의하면 두 사람이 결혼하여 수년 동안에는 친밀감이 발달하기 어렵다고 한다. 이 수년 동안 두 사람의 관계는 초기의 적응과정을 거치고 첫 아이의 출생과 확대 가족원들로부터의 기대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친밀감과 반대되는 개념은 소외감이다. 소외감을 경험하는 사람은 자신의 안정감을 위하여 자신과 타인 간에 장애물을 설치한다. 이러한 사람은 아동기의 누적된 경험을 통하여 연약한 자기개념을 발달시켜서 경직되고 완고한 자이정체감을 형성한다. 소외감뿐 아니라 타인과 지나치게 가까운 관계는 자아정체감에 위협을 준다. 특히 의존성이 심한 사람들은 성인기에서 필요한 독립성을 스스로 획득하지 못하게 때문에 정체감의 혼돈뿐 아니라 배우자를 선택함에 있어서 의존할 수 있는 대상을 찾는 경향이 있다.



발달적 단계에서 분명한 특징은 다음 두 가지 과업이 공존하는 데 있다. 첫째는 자신의 수평적 측면을 탐색하고 확장시키면서, 대안이 보다 뚜렷해질 때까지 적극적인 개입을 미루는 것이다. 둘째는 성인 초기의 생활구조를 만들어 나가면서 참의 뿌리와 안정성 및 지속성을 갖는 것이다. 어느 한 가지 과업이 더 중요할 수는 있지만 다른 과업이 완전히 간과되는 것은 아니다. 두 가지 과업의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