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변명

2019.08.09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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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료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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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및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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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거가 광고계 출신이라는 점은 그녀에게 중요한 출발점이다. 그녀는 포스터와 잡지광고에서 긴장감과 순간적인 감정의 전달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다. 신속한 효과를 낳는 이미지와 스타일의 선택 양자에서 이것이 잘 나타나 있다. 그녀는 유혹적이거나 위협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강력한 이미지들을, 그 그전에 놓여 있는 상투형들을 드러내는 자극적이고 모순적인 주장들과 결합한다. 그녀가 사용하는 경구들은 곧이곧대로 인용한 것이거나 뒤샹의 몇몇 레디메이드들처럼 자신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작품에 낯익은 울림을 부여해주며 크루거의 말에 따르면 작품은 “전략적인 풍자의 일부”이다. 비록 크루거가 겨냥하는 “신화 폭로”의 대다수가 보편적인 것처럼 보이며 일부는 실제로 그렇지만, 그녀는 후기자본주의의 소비주의, 가부장 사회에서의 권력의 역할, 대중매체의 힘, 여성의 상투형들 그리고 때때로 예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주제들 속에서 그녀는 명백한 특수성을 가지고 보편적인 것을 왜곡하는데, 그것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그녀는 약 2년 정도 미술학교와 대학을 다녔고, 잡지 일과 책 표지를 제작하면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상당기간 일했다. 그녀가 마침 소위 미술작품이라는 것을 하기 시작했을 때 끌렸던 것은 회화와 자수의 과정들이었다. 그것은 4년 동안 지속 되었다. 그 일이 그녀에게 실제로 어느 정도 즐겁고 포근한 작업실 활동을 제공해긴 했지만 단순하게 그것을 계속 하고 있을 수가 없었다. 사진과 매직이 사이렌 소리를 내면서 자신을 계속 부르고 있었으므로 그것을 따르기로 결정했다. 그다음으론, 회화를 하면서 자신의 작품에 단어들을 도입한 것이 곧바로 그녀의 회화에 고통스러운 정체를 가져오게 되었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녀는 글쓰기를 시작했으며 이야기와 시를 퍼포먼스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1978년경에 사진들과 단어들로 작업을 하였다.

그녀의 작업은 여성의 상투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병치를 통해서 독자에게 메시지를 해독하도록 강요한다. 예를 들면 침묵(“당신의 위안은 나의 침묵이다”), 부동성(“우리는 움직이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 수동성(“당신의 시선이 내 옆얼굴에 닿는다.”), 구경거리로서의 여성(“우리는 구경거리로 만들어져가고 있다”)을 강조했다. 남성적인 상투형들을 정의하면서 공격성, 위협, 폭력과 테러를 강조한다. 그녀의 작업에서 상투형과 신체적 자세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원래 상투형이 육체가 부재하는 곳에 존재 한다고 주장했던 사람은 롤랑바르트였다. 그녀의 작품으로 예를 들면, <무제(“우리는 당신의 문화를 위